10D 산소챔버 도입

용해형 산소량 (Dissolved oxygen)
10배 증가시킬 수 있는 다인용 산소챔버 도입!
일반적으로 쓰는 산소캡슐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일반 산소캡슐 산소 챔버
가중 압력 1.2기압 내외 1.5기압 내외
혈관 내 용해형 산소 정산보다 1.5배 증가 정상보다 10배 증가
산소챔버
대표원장 구자일 대표원장 구자일
대표원장 구자일
메디람한방병원 구자일 대표원장

산소챔버를 도입하기까지

산소는 우리 몸에 가장 중요한 물질입니다. 산소 공급이 몇분만 끊겨도 세포는 살아남을 수가 없습니다. 저산소 환경에 처한 조직에 많은 문제가 생기는 이유입니다.
최근 암과 저산소 환경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의미있는 결과를 담은 논문도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메디람 의료진은 작년부터 산소요법에 관심을 갖고 있었고, 100% 산소를 공급할 수 있는 산소챔버를 이용해 체내 저산소 환경을 개선하려는 여러 연구를 리뷰 해왔습니다. 과거 저렴하고 간단한 기계인 21%산소를 1.2기압으로 넣어주는 산소캡슐을 사용해보았으나 별 의미를 느끼 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산소캡슐과 비교했을 때 7배~10배 이상 용해형 산소를 증가시킬 수 있는 산소챔버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산소챔버와 관련된 수 많은 연구논문을 검토한 후 안정성과 효과를 재확인하였고 원내에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미국과 이스라엘, 일본 등에서는 고압산소(HBOT)챔버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압산소요법과 연관된 논문은 수 천편에 달하며, 특히 최근에 많은 연구논문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100% 산소공급이 가능한 다인용 산소챔버 자체가 워낙 고가의 장비다보니, 저희도 오랜 시간 검토하고 고민했습니다.
그러나 조직 내 저산소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판단해 도입하게 됐습니다. 미국, 일본처럼 국내에도 산소요법을 대중화시킬 수 있는데 보탬이 되면 좋겠습니다.

문제는 혈액에 녹아있는 용해형 산소!

용해형 산소를 증가시키는 것이 관건입니다.

혈액 내 산소는 2가지 방법으로 존재합니다. 적혈구에 붙어서 이동하거나, 산소 자체가 혈액내에서 독자적으로 녹아있습니다. 98%에 달하는 대부분의 산소는 적혈구에 택시처럼 올라타서 이동하고, 2%정도만 독자적으로 이동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나이가 들거나 혈관 손상 등에 의해 모세혈관이 좁아지거나 적혈구가 경화되면 그 모세혈관에는 적혈구(택시)가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용해형 산소만이 모세혈관을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용해형 산소의 양이 중요한 것입니다.

기압을 높이면 산소가 효율적으로
체내에 흡수되는 원리!

독자적으로 녹아있는 산소를 용해형산소 (Dissolved Oxygen)이라고 부르며, 산소챔버는 이 용해형산소를 증가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렇다면 용해형산소는 어떻게해야 의미있는 수준으로 증가시킬 수 있을까요?
2가지가 중요합니다.
• 몇 기압으로 가압하는가? • 100% 산소를 공급하는가?

동일한 기압이어도
메디람 산소챔버는 다릅니다!

산소캡슐 일반공기 (21%) 가압
산소챔버 100% 산소 가압

동일한 기압이어도
메디람 산소챔버는 다릅니다!

혈장 내 산소 용해 (mlO2/L)
일반 산소캡슐
메디람 산소챔버
용해형산소를 일반적인 상황보다 10배 이상 증가시키려면, 100% 산소를 주입하면서 동시에 최소 1.6기압 이상으로 가압이 가능해야 합니다. 메디람에서 도입한 기기가 10D 산소챔버인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10배 이상의 Dissolved O2가 가능한 챔버라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인 산소캡슐 (정상보다 1.2배 수준)과 큰 차이가 있는 기계이고, 기압이 높더라도 100% 산소가 공급되지 않으면 효과가 매우 떨어집니다. 만약 2.4기압까지 올려 100% 산소를 공급하게 된다면 15배에 가까운 수준까지 용해형 산소를 올릴 수 있습니다.
결국 높은 기압과 100%산소, 두 가지를 통해 혈액 내에 산소가 녹는 양을 늘리고, 이 늘어난 산소가 인체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산소요법 상세
• 세션 시간 : 50분 • 세션 주기 : 주 1~3회 • 입원 여부 : 불필요

본 기기는 특정 질병을 직접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치료 결과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발생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사전에 안내 받고, 산소요법이 가능한 대상자만 세션 진행이 가능하십니다.

구간별 안내

Guide by section

10분 가압구간 시작 후 내부 압력이 올라가는 구간

압력이 오르면서 귀가 먹먹해집니다.
사전에 교육 받은 이퀄라이징을 계속 해주세요. 실내에 압력이 오르면서 공기가 따뜻해집니다. 약간 더울 수 있으나 말초혈관을 확장시키기 위해 온도가 높아지는 것이 필요하니 조금만 견뎌주세요. 가압 시 공기가 들어오는 소리로 인해 소음이 발생됩니다. 정상적인 상황이니 겁먹 지 마시고 편안히 계시면 됩니다.

30분 등압구간 동일한 압력이 유지되는 구간

귀 먹먹함이 없어지고, 일정한 압력이 계속 유지 됩니다. 산소마스크를 써주시고, 편안하게 호흡 해주세요. 도중에 산소마스크를 벗으셔도 문제는 없으나 효과를 위해 산소 마스크를 가능한 오래 착용해주세요.
안에서 나는 소리와 CCTV로 내부 상황을 늘 관찰하고 있습니다. 불편한 점이 있으시면 손을 들고 말씀해주세요.

10분 감압구간 압력이 떨어지는 구간

가압구간과 같이 산소마스크를 벗고 이퀄라이징을 해주 세요. 이퀄라이징이 잘 되시면 산소마스크를 써도 됩니다.
압력을 배출하면서 온도가 떨어지며 안개가 생길 수 있습 니다. 약간 추울 수 있으나 5분간만 견뎌주세요.
가압구간과 마찬가지로, 감압 시 공기가 빠지는 소리로 인 해 소음이 발생됩니다. 정상적인 상황이니 겁먹지 마시고 편안히 계시면 됩니다.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119


T 02-333-3300

E mediram@naver.com

F 02-6499-8766


사업자번호 398-94-00978 대표자 구자일외 3명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 구자일 mediram@naver.com
© 2022 메디람한방병원.